프랑스근대사연구』 (삼영사), p. 103.
프랑스혁명의 원인은 농민이나 노동자의 빈곤이나 억압에 대한 불만보다는 부르주아지를 비롯한 상부구조의 새로운 사회관이나 정치철학의 구현에 있었음은 사실이다. 서정복(1985). 『프랑스근대사연구』 (삼영사). p. 103.
그러나 계몽주의자들은 프랑스 혁
사회유기체를 형성하는 유일한 조건인 근본적 합의를 통해서 형성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꽁뜨가 항상 강조하는 바는 ‘자연적인’ 사회법칙에 적응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인간을 끊임없이 완전하게 하기 위하여 사회체계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계몽주의의 원칙과는 아주 대조적이다. ‘과학’에
루소는 사회계약론에서 국가를 통치하는 사람은 단순한 대행자이며 국가와 정치에 대한 궁극적인 권리는 전체 인민에게 있다고 하였다. 이 같은 주장은 당시의 프랑스왕정에 대한 비판과, 동시에 인민이 주권을 갖는 공화국을 옹호한 것으로 프랑스혁명의 중요한 사상적 배경이 되었다.
사회의 후진성을 목격하게 되었으며 사회를 개혁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그들은 계몽주의사상과 프랑스혁명 정신을 이어받은 자유주의자들이었으면 서구의 농민들과 비교하였을 때 러시아의 2000만 농노들의 비참한 삶을 부끄러워하게 된다. 농노들은 나폴레옹과의 전쟁에서 사력을 다해
프랑스혁명과 계몽사상과의 관계에 대한 이런 전통주의적 입장, 수정주의적 입장을 두루 살펴보면서 과연 계몽사상이 프랑스혁명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계몽사상이 프랑스혁명이 발발하는데 있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에 앞서 계몽주의의 의미,
사상을 자연에 접목한다. 루소는 자연 상태의 순수함과 사회의 불평등적 체제를 대립시킴으로써 구체제(Ancien Regime)를 해체시키는 이론적 틀을 만들었다. 이렇게 자신의 사상을 통하여 낭만주의적 흐름의 시초를 제시하는 가운데, 루소는 그의 저서 {고독한 산책가의 몽상 Reveries du Promeneur solitaire}(1776)
* 서론
인류역사의 사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철학적 사고
를 대표하는 헬라적 사유이고, 또 하나는 신본주의(Theocentrism)사고인 히
브리적 사유다. 헬레니즘(Hellenism)은 고대 그리스의 예술, 철학, 정치 등
다양한 분야에 나타난 문화적 이상이다. 이 사상은 현세적이고 물질적
인간의 선미에 있었다. 교육의 목적으로 개인의 제능력을 원만하게, 건전하게 발전시키는 것. 개인으로 하여금 선미의 관념을 갖고 품위를 보존케하는 것, 선량한 공민, 즉 자유민이 되게 하는 것이고 교과는 체육과 음악이었는데 나중에 문법, 수사, 수학, 천문, 기하학 등을 수학하였다.
-사상가 : <
성평등을 인식하는 계기로 작용한 것이 서구의 경우는 계몽주의와 자유주의사상, 맑스주의의 보급과 이에 영향을 받아 일어난 시민혁명과 미국의 독립, 19세기 후반의 노예폐지운동과 유럽의 사회주의 운동, 1960년대의 인권운동이었다. 이러한 인권운동들에 여성도 인간으로서 권리가 있음을 인식한
사회집단이 출현하였다(Gella, 1988: 15이하). 그렇지만 지식인 집단에 관한 본격적인 이론적 논의는 드레퓌스 사건 이후인 20세기 초반에 와서 비로소 시작되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드레퓌스 사건을 통해 나타난 프랑스 지식인의 모습과 이에 덧붙여 독일 지식인, 서양에서 논의되고 있는 근대,